역학이란?

 사주학 정의

 음양의 이해

 오행의 이해

 음양오행 총론

 천간의 이해

 지지의 이해

 12 신살법

 12 운성법

십이신살(十二神殺)

 

 

년지(年支)나 일지(日支)를 기준으로 다른 지지(地支)와 대조하여, 간단하게 일년의 운수나 그 외 여러 가지 사항을 알아보는 것으로 사용된다.

  

* 신자진(申子辰)생은 사(巳)에서 겁살(劫煞)이 시작되어 순행(順行)으로 본다.

* 인오술(寅午戌)생은 해(亥)에서 겁살(劫煞)이 시작되어 순행(順行)으로 본다.

* 해묘미(亥卯未)생은 신(申)에서 겁살(劫煞)이 시작되어 순행(順行)으로 본다.

* 사유축(巳酉丑)생은 인(寅)에서 겁살(劫煞)이 시작되어 순행(順行)으로 본다.

 

 

* 겁살(劫殺) : 일명 대살이라 하며 오행이 절지(絶地)되는 곳을 말한다. 이 살은 살 중에서 가 장 으뜸으로 작용하여 힘이 강하다.

 

* 재살(災殺) : 일명 수옥살(囚獄煞)이라 하는데, 격렬한 싸움이나 사고를 암시한다. 사주에 이 살이 있으면 납치를 당하거나 포로가 되어 감금생활을 하는 수도 있고, 갑작스런 사고를 당해 피를 많이 흘리게 된다.

 

* 천살(天殺) : 사주에 천살(天煞)이 있으면 자연재해로 피해를 보게 된다. 태풍이나 홍수, 화재 등 하늘이 내리는 재앙이라고 생각하면 이해가 쉽게 될 것이다.

 

* 지살(地殺) : 지살(地煞)은 역마와 같은 뜻이 있어서 사주에 이 살이 있으면 이사나 자리변동, 여행 및 타향살이로 동분서주(東奔西走)하며 개인적인 일보다도 공적인 임무를 띤 이동이 많게 된다.

 

* 년살(年殺) : 일명 도화살이라 한다. 또는 함지나 욕지(浴池)라고 하여 색난(色難)을 암시하는 살이다.

 

* 월살(月殺) : 사주에 월살(月煞)이 들면 일명 고초살(枯焦煞)이라고 한다. 이것은 만물이 고갈되어 윤기를 잃고 결국 말라서 죽게된다는 뜻으로 여러 가지 장애나 병액(病厄) 등의 불운을 당하게 되는 것을 말한다.

 

* 망신살(亡身殺) : 사주에 망신(亡身)이 있으면 일명 관부살(官符煞) 또는 파군살이라고 한다. 주로 주색(酒色)으로 다른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리고 수치를 당한다는 살이다.

 

* 장성살(將星殺) : 권위(權威)를 상징하며 사주에 장성(將星)이 있으면 문무(文武)를 겸비하고 승진이 나 출세를 하거나 하는 사업이 번창한다.

 

* 반안살(攀鞍殺) : 승진과 출세를 상징하며 좋은 운세로서 일명 금여록이라고도 한다. 인생의 많은 역경과 고난을 극복하고 편안한 위치에 도달해서 자신의 과거를 돌아본다는 뜻도 된다.

 

* 역마살(驛馬殺) : 여기저기 돌아다니기를 좋아하며 임기응변(臨機應變)에 능하고, 재능이 뛰어나다. 이사나 자리 변동이 많고 여행이나 출장 등도 빈번하다.

 

* 육해살(六害殺) : 육액(六厄)이라고도 하며 육친을 말하는데 부모, 형제, 자매, 처자가 해당된다. 사주에 육해가 있으면 육친에게 어려움이 생기고 아니면 질병을 앓던가 또는 자연 재해나 관재수에 휘말릴 수 있다

 

* 화개살(華盖殺) : 학문과 예술, 종교 등을 상징하는데 이 살이 사주에 들면 문학, 예술, 종교계로 진출하는 사람이 많다

 

                                                              

Copyright ⓒ ps50.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