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학이란?

 사주학 정의

 음양의 이해

 오행의 이해

 음양오행 총론

 천간의 이해

 지지의 이해

 12 신살법

 12 운성법

오행의 이해

 

 

오행(五行)이란?  목(木) 화(火) 토(土) 금(金) 수(水)의  5가지의 기운을 말하며, 이것들의 배합(配合)이 조화(調和)를 이루었는지, 그렇지 않은지에 따라서 운세의 길흉(吉凶)을 따지게 된다.

 

따라서, 오행론(五行論)은 각기 다른 5가지의 기운. 즉, 목. 화. 토. 금. 수의 상생(相生). 상극(相剋). 비화(比和)하는 이치를 밝히는 동양역학(東洋易學)의 근본(根本)으로 자리잡고 있다.    

 

오행은 일반적으로 나무(木)가 타서 불(火)을 태우고, 불이 타고 꺼지고 나면 흙(土)이 된다. 그리고, 흙이 굳어서 쇠(金)가 되고, 쇠가 녹아서 물(水)이 되며, 물은 수분을 공급하여 나무(木를) 키운다는 원리이다.

 

이때의 木→火→土→金→水의 순서를 상생(相生)관계라고 한다. 이것을 우리의 4계절에 그대로 적용 할 수 있다.

 

봄에는 나무가 새로 싹을 내고, 그것이 여름의 뜨거운 태양아래 화기(火氣) 속에서 성장하여 적절한 성장이 되었으면 이제 과다한 화기(火氣)를 식혀야 하는데 화기(火氣)는 땅(土)을 보면 자연스럽게 열기를 식힌다.

 

가을철의 전답(田畓)은 수확을 끝낸 다음에는, 흙이 굳어지며 그런 흙이 굳어서 금기(金氣)가 되고, 곧  이어 만물을 완전히 수렴하는 겨울철 水氣로 변한다. 겨울이 지나서 봄에 다시 나무(木)가 힘을 얻고 동일한 순환과정을 반복한다.

 

 

오행(五行)의 상생과 상극 관계.

 

상생(相生)의 관계.

목은 화를 생하고, 화는 토를 생하고, 토는 금을 생하고, 금은 수를 생하며, 수는 목을 생한다. 이러한 과정을 상생관계라 합니다.

 

            

 

목생화(木生火)  화생토(火生土)  토생금(土生金)

금생수(金生水)  수생목(水生木)

 

  木生火 : 나무를 태우면 불이 활성화되나, 나무가 많으면 연기만 나고 불은 꺼짐.

  火生土 : 나무를 태운 재는 거름흙이 되나, 불이 많으면[가뭄] 농사가 안될 땅.

  土生金 : 산에서 광산이 형성되나, 흙이 너무 많으면 금은 흙에 파묻혀 버립니다.

  金生水 : 물은 맥반석이나 돌에서 생성되나, 금이 많으면 철분이 과다한 물이 됨.

  水生木 : 나무는 물이 있어야 하지만, 물이 너무 많으면 뿌리가 썩고 떠내려 감.

 

★ 이 상생의 법칙에서 나를 생(生)해 주는 어머니의 지나친(너무 많으면) 사랑?은 오히려 자식을 마마보이로 만드는 것과 같은 이치가 됩니다.

 

 

 

상극(相剋)의 관계.

목은 토를 극하고, 화는 금을 극하며, 토는 수를 극하며, 금은 목을 극하며, 수는 화를 극한다. 이러한 과정을 상극관계라 합니다.

 

            

 

목극토(木剋土)  화극금(火剋金)  토극수(土剋水)

금극목(金剋木)  수극화(水剋火)

 

  木剋土 : 오래된 밭은 양분이 없어지나, 나무는 흙이 없이는 뿌리를 내리지 못함.

  火剋金 : 쇠는 불에 녹아내리나, 그러나 불이 쇠를 녹여야 좋은 그릇을 만듭니다.

  土剋水 : 물은 오직 흙으로 가두어야 하나, 흙은 물이 없이는 제 구실을 못함.

  金剋木 : 톱이나 도끼로 나무를 자르나, 도끼는 나무자루가 있어야만 구실을 함.

  水剋火 : 물이 불을 끄지만, 물은 불이 없이는 끓지 않음, 불은 물이 있어야 빛남.

 

이 상생상극은 기본적인 이론으로써 오행(五行)상 1대1의 경우에 해당됩니다.

   

이와 같이 5가지(오행) 기운은 어느 하나의 기운을 위해서 돕기도 하고, 극하기도 하지만 비단 돕는다는 것만이 좋은 것이 아니며, 극해를 하는 경우에도 비단 나쁘다고 단정할 수 없는 것이며, 경우에 따라서는 돕는 것이 이롭고,  어떤 경우에는 극해하는 것이 이로운 경우가 있는 것입니다.

 

이렇게 5가지의 기운이 서로 작용하는 것을 오행의 상생과 상극의 작용이라 합니다.

 

역학은 궁극적으로는 음양 2원론만으로 형성되는 것이 아니고, 음과 양사이에는 중성자가  존재하므로 4계절에도 환절기라는 중성기가 있습니다.

 

이로 인하여 지구를 비롯하여 삼라만상이 파괴되지 않고 존재하는 것입니다.

 

 

                                               

Copyright ⓒ ps50.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