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주의 운세

 전생록 보기

 띠별 이야기

 별자리 운세

 혈액형 운세

 사상 체질론

      

 

사상의학과 사상체질은 근세조선시대의 명의(名醫)인 동무(東武) 이제마(李濟馬)가 그의 저서 <동의수세보원(東醫壽世保元)>을 통해서 체계화하고 수립하였습니다.

 

이제마는 사람의 체질을 태음인, 소음인, 태양인, 소양인 등의 네 가지로 구분하였던 바, 사람들은 이것을 사상체질이라고 불러왔던 것입니다.  종래의 한방의학에서는 `병의 증상에 따라 약이 결정될 뿐 사람과는 상관이 없다'는 것이 불변의 철칙처럼 되어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제마는 이 불변의 철칙을 과감히 깨뜨리고 `약이란 사람의 체질에 따라 각기 달리 써야 한다' 고 주장했는데.  병자의 병을 치료함에 있어서 증후보다는 체질에 중점을 두어, 즉 같은 병에 걸렸을 경우라 하더라도 태음인, 소음인, 태양인, 소양인의 체질에 따라 약을 달리 써야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이제마는 이들 네 가지 유형의 사람들의 기질과 용모, 심리상태, 내장의 강약, 적응하는 음식 등을 세밀하고도 체계적으로 분류해 놓았습니다.

 

 

사상체질 감별법은 21문항 중에서 자신의 체질을 찾도록 하였으니,  해당사항을 체크하여 체질을 찾아 건강에 응용하시기 바랍니다.

 

 

체질 감별법

태음인 체질

소음인 체질

소양인 체질

태양인 체질

 

                                                                            

Copyright ⓒ ps50.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