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주의 운세

 전생록 보기

 띠별 이야기

 별자리 운세

 혈액형 운세

 사상 체질론

      

태음인(太陰人)

 

 

◐ 태음인의 심성의 특징.

 

태음인은 사회생활을 하는데 가장 적응을 잘하는 체질로 다른 체질보다 가장 많다. 일을 시작하고자 마음먹는데는 시간이 걸리지만 일단 시작한 일을 끝까지 해내는 성취력이 있고, 무슨 일이든 꾸준하게 하고, 일정한 곳에 오래 참고 견디는데 능하며, 모든 일을 넓게 생각하고 이해하며, 행동이 점잖고 의젓하며 속마음을 쉽게 표현하지 않고, 매사를 신중하게 생각하며, 믿음직스럽게 일을 처리한다.

 

반면에 겁이 많으며, 일을 시작하기 전에 포기하고, 게으른 면이 있고, 많이 움직이려 하지 않으며, 개인적인 일에 관심은 많으나 외부의 일은 가볍게 보고 자신의 목적을 위하여서는 적극적으로 하며, 보수적이고 욕심이 많다.

 

변화를 싫어하며, 의젓한 면이 있는 반면 음탕한 면이 있고, 도박을 좋아하는 경우도 많다.  

 

   

◐ 태음인의 심신 섭생법.

 

태음인은 性情에서 기쁨(喜性)이나 즐거움(樂情)의 감정을 조심해서 기운이 下降(陰性化)하는 현상을 억제하고, 평소 외부 일에 관심을 많이 갖고, 적극적인 활동을 하여야 한다. 평소 건강조건으로 전신에 땀이 고루 잘 나면 건강하지만 땀이 잘 나오지 않거나, 부분적으로 등이나 목덜미에만 땀이 나고 안면이나 손, 발에 땀이 없으면 좋지 않다.

 

태음인의 병은 燥로 인한 것이므로 發散이나 通便이 치료요령이다. 태음인은 식사를 많이 하는데 비해 활동이 적어서 비만해지기 쉽다. 항상 움직이고 땀을 흘리게 하여 비만해지지 않고 변비를 막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 태음인에게 적합한 운동.

 

태음인은 식욕이 왕성하여 비만해질 위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운동량이 많은 운동으로 땀을 많이 내야 하므로 웨이트 트레이닝이나 조깅을 하더라도 시간을 길게 하고 속도를 주어 운동량이 충분하게 해야 합니다.

 

 

◐ 태음인의 체질과 질병.

 

땀구멍이 잘 통하여 땀이 잘 나면 건강합니다. 그러나 피부가 야무지고 단단하면서 땀이 나지 않으면 병이 진행 중입니다.

 

호흡기와 순환기 기능이 약해서 심장병, 고혈압, 중풍, 기관지염, 천식 등에 걸리기 쉽습니다. 습진이나 두드러기와 같은 피부질환과 대장염, 치질, 노이로제 등에 유의해야 할 질병입니다.

 

태음인은 식사량이 많은데 비해 활동이 적어서 비만하거나 변비가 생기기 쉽습니다. 비만하지 않도록 항상 움직이고 땀을 내어야 하고 변비를 막는 식생활 습관을 길러야 합니다.

 

태음인은 간에 울혈이 생기기 쉬운데, 이 울혈이 소장에 영향을 주어 대변이 말라붙게 됩니다. 변비는 태음인에게 흔히 오는 증상이지만 그다지 대수롭지 않습니다. 그러나 설사병이 생겨 소장의 중초가 막혀서 마치 안개가 낀 것 같은 답답함을 느끼면 중병입니다.

 

태음인은 얼굴빛으로도 병의 경중을 판단할 수 있습니다.

 

얼굴빛이 푸르고 희면 조열(마음이 몹시 답답하고 몸에 열이 남)이 많지 않고, 얼굴빛이 누르거나 검붉으면 간에 조열이 있고 폐가 건조합니다. 따라서, 燥를 치료해야 합니다.

 

태음인의 병은 발산과 통변이 치료의 요령입니다. 간의 조열이 병의 원인이기 때문에, 땀을 흘리게 하고 변을 내보내면서 조를 풀면 병이 낫습니다.

 

태음인에게는 땀을 흘리게 하는 것이 치료의 한 목표인데, 이마, 눈썹, 빰의 어디에서 나오든지 땀방울이 굵고 다소 오래 있다가 들어가야 정기가 강하고 사기가 약한 상쾌한 땀입니다. 만일 땀방울이 작고 금방 들어가면, 정기가 약하고 사기가 강한 땀이기 때문에 좋지 않습니다.

 

 

◐ 태음인의 체질에 맞는 약재와 음식.

 

태음인은 폐에 발산하는 기운이 적고 간에 모아 들이는 기운이 많기 때문에 안으로 열이 쌓이기 쉽습니다. 따라서, 항상 소변과 대변을 잘 소통하게 하여 치료해야 합니다.

 

◈ 태음인의 허약한 폐의 기운을 보하는 약재: 맥문동, 오미자, 산약, 길경(도라지), 우황, 황금, 상백피, 행인, 마황, 의이인, 황율, 웅담, 원지

 

◈ 태음인에게 쓰지 않는 약재: 감수(가슴이 조이며 답답하며 아플 수 있음), 계지(발진이 생길 수 있음), 영사(구갈이 생길 수 있음), 석고(손발이 궐랭하게 될 수 있음), 시호(땀이 멎지 않을 수 있음), 황백(소변이 나오지 않을 수 있음)

 

◈ 태음인에게 좋은 보약재: 녹용, 웅담, 오미자, 맥문동, 갈근

 

 

◐ 태음인에게 좋은 식품.

 

현미. 쌀. 밀. 수수. 찹쌀. 차조. 율무. 빨간 팥. 땅콩. 무우. 당근. 토란. 연근. 표고버섯. 씀바귀. 가지. 도라지. 감자. 고구마. 더덕. 양배추. 양파. 마늘. 파. 호박. 두부. 미역. 김. 다시마. 소고기. 개고기. 닭고기. 우유. 계란. 생선. 사과. 귤. 수박. 밤. 호두. 잣. 은행. 녹용. 갈근.

 

 

◐ 태음인에게 해가 되는 식품.

 

메밀. 보리. 검정콩. 녹두. 들깨. 신선초. 숙주나물. 미나리. 조개류. 게. 오징어. 굴. 꽁치. 갈치. 참치. 감. 포도. 모과. 구기자. 오가피 술. 새우. 포도당주사.

 

 

◐ 태음인의 재능, 적성, 직업선택.

 

행동이 굼뜨고 답답하지만 비교적 단조롭고 변화가 없는 일에 적합합니다.

 

싫증을 내지 않고 끈기가 있어 한 분야에 전문가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알고 보면 욕심이 많고 절대 손해보는 일은 하지 않으며, 자기가 맡은 일에 책임을 지는 장점이 있습니다.

 

★총무부서 등이 적격입니다.  

 

 

◐ 태음인의 주의 할 점.

 

돈벌이에 급급하거나 재물에 구애를 받다 보면 현실에 안주하기 쉽습니다. 우물 안 개구리처럼 자기의 좁은 세계가 전부인 줄 알고, 눈앞에 보이는 재물을 유일한 가치로 여깁니다. 독서나 방송, 영화, 여행 등을 통해 밖의 세계를 경험해야 합니다.

 

 

                                                                                           

Copyright ⓒ ps50.com All rights reserved.